정보/맞춤법

다행히 다행이 맞춤법 알아보기!

azzzzi 2016.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올바른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꾸준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 매일매일 쓰고 있는데 가끔은 헷갈리는 말이 있더라고요

그냥 말로 할때는 크게 몰랐는데 막상 쓰려고하니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 헷갈려요

앞으로는 제가 헷갈렸던 맞춤법들 바로 잡아서 다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야 확실히 기억이 되니까요

 

오늘의 맞춤법은 다행히 / 다행이 이 두가지 맞춤법입니다.

 

 

 

제가 최근 쓴 시스템복원 포스팅에 보면 이런 문장이 있었어요.

 

'전 주기적으로 복원지점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다행히 무사히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라는 문장입니다

그냥 말로하면 다행이? 다행히?ㅋㅋ

헷갈리지 않으셨나요?

 

먼저 다행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보면

 

다행(명사)

(주로 조사'으로'나 '이다'와 결합하여)

뜻밖에 일이 잘되어 운이 좋음.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행에서 파생어는 다행하다, 다행히를 가지고 있어요

주로 조사 '으로~'나 '이다'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이 파생어를 확인하면 제가 헷갈렸던 문장의 정답은

'다행히'가 맞겠죠?

 

 

다행히(부사)

또한 다행히는 부사로써

뜻밖에 일이 잘되어 운이 좋게.

라고 나와있습니다~

 

 

다행과 다행히의 의미를 잘 아시고

이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는

 

1.다행히

2. 다행히도

3. 다행이지만

4. 다행이다

 

이렇게 사용 할 수 있어요!

 

이상으로 다행히 / 다행이 올바른 맞춤법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